(헌금)교회의 재정
교회의 재정- 절기, 목적 헌금 사용
# 양적 성장 따른 풍요
한국교회는 양적으로 급성장을 하면서 이에 비례해서 경제적인 여건 또한 좋아진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바탕을 근거로 개교회들의 경우 교회의 규모에 맞게 재정운영을 하는 등 여러 방향에서 기발한 재정운영을 연출하고 있다. 그러나 교회의 재정과 관련 여러 문제들이 지적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교회가 지역사회에 자리잡음으로써 교회에 거는 기대가 커 짐에 따라 이에 상응하는 교회의 역할이 강조된다.
결국 교회가 교회 자체 만으로 존재하기보다는 지역과 함께하는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교회의 재정운영도 과거와 같이교회의 경사이나 교회 자체적인 행정비 등으로 사용되던 틀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지적이며, 이를 위해 교회 마다 형편에 알맞는 재정운영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교회의 재정을 충당하는 중심은 헌금이다. 한국교회 만큼 헌금의 종류가 많은 경우도 많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기도 하나 이 헌금이 목적에 따라 드려지고 목적에 따라 사용될 때 이러한 우려는 사라질 것이다. 헌금의 대표적인 명목은 주일헌금과 십일조, 감사헌금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교회가 행정비 인건비 등 교회 예산의 중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그리고 절기 헌금으로 신년, 부활절, 맥추감사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들을ㄹ 들 수 있다. 이 헌금 또한 각 교회예산의 주요한 부분을 차지해 왔으며, 그나마 이 절기를 통해 들어오는 헌금이 특별행사를 준비하는 재원으로 교회마다 중요시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