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금)경상비와 구분해서 사용


# 경상비와 구분해서 사용

이밖에 교회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헌금은 목적헌금으로 이는 경상비 등을 지출하는 예산 편성과는 다르게 운용되었다. 이 목적헌금 중 대부분의 교회가 실시하고 있는 것은 선교헌금일 것이다. 그리고 건축헌금이 큰 부분을 차지하며, 최근 들어서는 불우이웃돕기 성금을 위한 헌금을 실시하는 교회도 해마다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헌금을 운용하는 데 있어 십일조, 주일헌금 등은 큰문제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최근 교회의 사회적 역할 등이 강조되면서 절기헌금이나 목적헌금의 사용문제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한 것으로 지적된다.
서울에 있는 S교회는 절기헌금 중에 부활절 헌금은 매년 후원 대상을 정해 지출하고 있으며 K교회는 감사절헌금 중에 일부를 연말 이웃돕기 기금으로 적립하기도 한다. 이 두 교회의 예와 같이 절기 헌금을 목적 헌금으로 전환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추수감사절 헌금과 관련, 산업화 등으로 농어촌의 인구가 감소함에 따라 재정적인 자립을 할 수 없는 이들 지역의 교회를 살리는 일에 관심을 보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되고 있다. 또한 부활절 헌금과도 관련 고난당하고 있는 장애인 등을 지원하는 목적 헌금으로 사용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닫 기